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서울수돗물, 소형생물 막고 오존살균 후 숯 처리:국토교통뉴스
로고

서울수돗물, 소형생물 막고 오존살균 후 숯 처리

아리수본부, 방충망‧에어커튼 6개 정수센터 전체 설치완료…… 이중삼중 관리

국토교통뉴스 | 기사입력 2024/04/08 [14:33]

서울수돗물, 소형생물 막고 오존살균 후 숯 처리

아리수본부, 방충망‧에어커튼 6개 정수센터 전체 설치완료…… 이중삼중 관리

국토교통뉴스 | 입력 : 2024/04/08 [14:33]

▲ 청결구역으로 관리하고 있는 아리수정수센터 여과지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 서울시가 물 사용이 많은 봄여름을 앞두고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아리수 공급을 위해 위생과 품질 관리를 강화한다. 이중삼중으로 관리해 시민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아리수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수온 상승 등으로 더 많이 발생하는 유충 등 소형생물의 진입을 원천차단하고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는 오존 처리와 입상활성탄(숯) 여과의 두단계 고도 정수 처리 시스템을 강화해 가동하는 방식이다. 

 

우선 표준정수처리를 모두 마친 물을 한 번 더 거르는 활성탄지에 대한 시설 정비와 위생관리를 강화했다. 2018년부터 올해 2월까지 6년간 총 789억 원을 투입해 6개 정수센터에 입상활성탄(숯) 총 4만3,717㎥ 규모를 모두 교체했다.

 

이와는 별도로 아리수 본부는 73억원을 투입해 가정에 수돗물이 공급되기 직전에 소형생물 차단 장치도 설치했다. 염소, 오존 등을 활용한 정수처리, 입상활성탄지 역세척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정수센터에 해충 유입을 막기 위해 모든 출입문과 창문에 방충망을 비롯해 에어커튼과 포충기 등을 설치했다. 한강 원수부터 공급 과정에 이르는 모든 아리수 생산과정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도 실시한다.

 

시는 이와 같은 체계적인 관리로 환경부가 매년 실시하는 전국 정수장 위생관리실태 점검에서 서울시 수돗물에서는 현재까지 소형생물이 발견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영희 서울아리수본부장은 “체계적인 위생 및 시설 관리는 물론 소형생물 발생 예방을 위한 정수시설 운영과 대응 요령을 담은 상수도 소형생물 대응 매뉴얼도 가동해 고품질 아리수를 가정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수질관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아리수본부, 입상활성탄, 정수센터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