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터뷰] 박중화 위원장 “교통약자 위한 교통환경 조성”:국토교통뉴스
로고

[인터뷰] 박중화 위원장 “교통약자 위한 교통환경 조성”

자율주행‧UAM 등 ‘신 교통체계’ 마련… 미래 시민의 발 역할 기대

변완영 | 기사입력 2024/02/13 [13:09]

[인터뷰] 박중화 위원장 “교통약자 위한 교통환경 조성”

자율주행‧UAM 등 ‘신 교통체계’ 마련… 미래 시민의 발 역할 기대

변완영 | 입력 : 2024/02/13 [13:09]

지하철 ‘1역사 1동선 구축’ 95% 달성

교통 서비스 향상… 기관별  노력 독려

 

▲ 지난 6일 서울시의회출입기자단과 신년인터뷰 하고 있는 박중화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장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교통약자의 교통복지를 위해서는 승강편의시설을 이용해 누구든지 지하철 역사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1역사 1동선 확보 정책이 약 95%의 달성률을 보이고 있다.”

 

박중화 서울시의회 교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6일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과의 신년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더해 그는 승강장 자동안전 발판 시범설치 추진, 저상버스 도입 확대, 장애인콜택시 대기시간 단축 등 서울시 교통전반에 걸쳐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맞물려 돌아갈 때 교통약자를 위한 대중교통 환경이 조성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통위원회는 택시‧버스‧지하철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각 기관별 노력을 독려하고 이를 위한 감시와 정책 제언을 지속적으로 해왔다. 특히, 운영기관의 과도한 적자해소를 위해 8년 만에 이루어지는 대중교통요금 인상을 추진하는 가운데에도 시민부담이 최소화 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박 위원장은 “미래 서울을 위한 자율주행 및 UAM 등 미래 신교통체계 마련과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저상버스, 장애인콜택시를 비롯해 1역사 1동선 구축에도 계속되는 지원과 관심을 기울여 왔다”고 전반기 의정활동을 회고했다.

 

한편 서울시는 현재 환경친화적인 전기·수소차량 확대와 함께 충전소 도입을 늘리고, 녹색교통지역 등 5등급 차량의 도심진입을 제한하고 있다. 또한, 도심진입 나홀로 승용차 차량을 줄이고자 혼잡통행료 징수제를 개편했고, 도시철도망을 확대해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당산역에 광역교통 환승체계를 구축하는 등 전반적인 교통수요관리정책 시행해 (광의적으로) 환경문제를 개선하고자 한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대중교통이용객의 부담을 줄이고, 대중교통분담률 증가를 위해 교통위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관련 예산의 누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겠다.”고 말했다.

 

‘대중교통체계 개선’ 임기 내 착수 기대

올해는 서울시가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지 20년이 되는 해다. 올해 1월부터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서울시의 교통혼잡 해소와 대기오염 문제 해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인 대중교통 이용활성화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며 “버스 준공영제를 포함한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는 정책을 남은 임기내에 착수했으면 하는 바람”을 전했다.

 

또한, “단순히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를 개선하는 것이 아닌 같은 생활권인 경기도의 대중교통체계와 어떻게 효율적으로 연계해 나갈지 고민해야 할 것”이라며 “김포골드라인의 문제도 이런 대중교통체계 개선 과정에서 경기도와 종합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위례선 트램’ 중국산 부품… 국산화 대책 촉구

더불어, 교통위는 위례선 ‘트램’의 중국산 부품문제에 대해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다수 의원들이 관련 부품의 국산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한바 있다.

 

박 위원장은 “교통위는 앞으로 트램 이외에도 전동차 주요 부품에 대한 수급문제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마련을 촉구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철도를 통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소외지역을 기존 노선과 함께 촘촘히 엮는 균형 있는 노선이 만들어져야 한다. 

 

현재 서울시는 동북선, 9호선 4단계 사업을 진행 중에 있고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GTX-A 노선은 개통은 물론 GTX-C 노선이 착공된 만큼 다양한 노선이 추진되는 가운데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사항 또한 합리적으로 도출해야 한다. 하지만 지하철 공사에서 잦은 설계변경으로 인한 공사기간 연장, 시민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그간 정밀한 설계를 통해 설계변경을 최소토록 지적해, 점차 나아지고 있는 실정”이라면서도. “다만, 도심지역에서 공사가 진행되는 만큼 각종 지장물과 민원사항 등으로 공사에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어 불가피하게 설계변경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점은 시민들의 양해 또한 필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전국최초 ‘어린이보호구역내 무인카메라’ 설치

서울시는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을 위한 어린이 등교 환경 조성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어린이 보호구역 신규·확대 지정 48개소 ▲교통안전표지‧과속단속카메라‧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물 2,253개소 ▲바닥신호등‧음성안내시스템 등 스마트 횡단보도 시설 389개소 추가 설치 확충했다.

 

또한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맞춰 기·종점 노면표시 신규설치(425개소)와 기존 흰색 횡단보도를 노란색 횡단보도로 개선(280개소)했다.

 

어린이 등·하교 교통안전을 위해 교통안전지도사 671명 배치해 운영하는 등 어린이 보호구역 내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진행중이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단속카메라 설치에 따른 효과분석을 입증해 설치 후 교통사고 감소에 대한 지속성을 확인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서울시 자동차급발진 예방‧지원조례안’ 제정

이와 함께  매년 약 40여건의 국내 자동차 급발진 의심사고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급발진이 의심되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가 급발진 사고의 입증책임을 밝혀야 한다. 이에 의심사고 발생시 피해자를 보호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

 

박 위원장은 “급발진 사고 시 차량 결함에 대한 입증책임을 제조사에게 지우는 ‘제조물 책임법’ 이 개정돼야한다”며 “서울시의회에서는 법 개정 사항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의회는 자발적으로 자동차 급발진 의심사고 발생시 서울시 차원에서 사고 예방과 피해 회복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서울특별시 자동차 급발진 사고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지난해 제정한바 있다.

 

박 위원장은 “앞으로 자동차의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고, 전자장비 비중이 높아져 급발진 의심 교통사고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의회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