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은 고덕 강일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현재 9호선 종점역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부터 5호선 환승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에 이르는 4.12km 구간이다. 총 사업비 6,408억 원을 투입해 4개역(환승역 1개소)을 신설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총 사업구간은 3개 공구로 분할 돼 ▲1공구 ‘중앙보훈병원역~대명초교입구 교차로’(1.348km, 가칭 길동생태공원역) ▲2공구 ‘대명초교입구 교차로~고덕아이파크 아파트’(1.289km, 가칭 한영외고역‧고덕역) ▲3공구 ‘고덕아이파크 아파트~고덕강일1지구’(1.485km, 가칭 고덕강일1역)로 추진되고 있다. 또한 시공사는 대우건설 컨소시엄(1공구), 태영건설 컨소시엄(2공구), 한신공영 컨소시엄(3공구)등이다.
이 사업은2018년 5월 예비타당성조사,2020년 4월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이후 실시설계, 관계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이번에 사업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도시철도 9호선은 △2009년 1단계(개화~신논현) △2015년 2단계(신논현~종합운동장) △2018년 3단계(종합운동장~중앙보훈병원) 구간이 개통돼 현재 개화역~중앙보훈병원역까지 41.4km 구간을 운행 중이다.
4단계 구간인 중앙보훈병원역~고덕강일1지구 구간이 추가 개통되면 서울 한강 이남에 총 45.5km의 도시철도를 동서로 완성하게 된다.
‘9호선 4단계’ 표정속도(운행거리를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는 일반 32.1km/h, 급행 41.9km/h로 계획 중이다. 신설역사에는 각 역사별 여건에 따라 개방감 확보를 위한 천창(빛이 들게 하기 위한 창문), 정거장 내 생태조경을 계획하고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객들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24인용 엘리베이터를 설치된다. 또한 이용객 안전을 위해 승강장에 범죄예방 안심구역 및 CCTV, 비상벨, 안심 거울을 설치할 계획이다.
강일1지구 등 고덕동 시민들이 강남, 여의도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버스를 이용하거나 지하철을 환승하는 불편이 있었으나, 9-4단계가 개통되면 버스 이용이나 환승 없이 9호선을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성해 대광위 위원장은“9호선 4단계 도시철도사업의 본격착공으로 강동지역에서 강남·여의도 방향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기여하고 기한 내 준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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