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수도권 북부, 광역버스·BRT 확충 등 교통개선

신도시 지역에 광역버스 신설‧광역DRT 도입…교외선 운행 재개 및 BRT 신설

변완영 | 기사입력 2024/06/04 [18:28]

수도권 북부, 광역버스·BRT 확충 등 교통개선

신도시 지역에 광역버스 신설‧광역DRT 도입…교외선 운행 재개 및 BRT 신설

변완영 | 입력 : 2024/06/04 [18:28]

▲ 수도권북부지역 교통대책 인포그래픽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수도권 북부 지역 전체 통행량 중 서울 방향 통행의 비율은 평균 45%이다. 서울 내에서도 수도권 북부지역과 인접한 자치구로의 통행이 대부분이며, 철도에 비해 도로의 혼잡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수도권 북부지역 인프라(철도, 도로 등) 및 통행분포를 분석하고, 광역교통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대책방안을 내놓았다.

 

수도권 북부와 서울 간 통행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비율은 평균 50%이다. 지하철 이용자가 전체 통행의 21%로 가장 많고, 지하철 이용 시 이동시간도 가장 적게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광위는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을 연계하는 광역버스·BRT 등을 확대하고, 지하철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환승체계를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수도권 북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의 주요 내용은 ▲광역버스 공급확대 ▲기존 철도‧도로 운영개선 ▲지하철 환승연계 강화 ▲중장기 교통대책 신속추진 등이다.

 

먼저, 광역철도가 연결되지 못하고 버스공급이 부족한 신도시 지역에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하고, 운행을 확대한다. 의정부 민락지구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1205번 광역버스 노선을 지난 3월부터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수요가 많아 탑승 대기가 긴 2개 노선(1101번,G6100번)에 출근시간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해 대기시간을 줄일 계획이다.

 

또한 광역버스가 부족한 고양 덕은·향동지구, 양주 회천지구 등 북부권 신도시 지역에 광역DRT(광역똑버스)를 새로 도입한다.

 

철도의 경우 지난 2004년 4월 운행이 중지된 교외선의 시설을 개량해 올해 12월부터 일 20회 운행을 재개할 계획으로, ‘고양↔양주↔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지역을 동~서로 연결한다.  BRT는 ‘운정BRT(파주 운정1·2지구 초입~대화역)’ 및 ‘화랑로BRT(고양 삼송지구~한국항공대역)’ 등 BRT 도로를 2개 신설하여 기존 BRT 도로와의 연계성을 높이고, 버스의 신속성 및 정시성을 제고한다.

 

이와 함께 속도가 빠른 광역철도 역을 중심으로 환승주차장, 환승센터 등의 환승시설을 확충하여 승용차, 버스 등과 환승 편의를 높인다.

 

환승주차장은 고양시 내 원흥역, 지축역, 한국항공대역에는 환승주차장을 조성하여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높이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 전환을 유도한다.

 

GTX-A 상부(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에 맞춰 운정역 환승센터를 신설한다. 운정신도시 및 파주 외곽지역(적성면, 법원읍 등) 등에서 운정역으로 운행하는 시내·마을버스 노선도 확충하여 광역철도와의 접근성을 높인다.

 

 GTX-C 노선이 운행될 예정인 덕정역과 의정부역에도 지역 거주민 환승 편의 증진을 위한 환승센터 계획을 수립하고 설계, 공사 등 후속 절차를 신속 추진 할 계획이다.

 

그밖에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광역철도 및 도로 신설 사업도 신속하게 완료할 계획이다. 올해 연말에는 ‘옥정~포천(7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을 착공하고, ‘일산’까지 운행되던 ‘서해선’을 ‘파주(운정역)’까지 연장 운행하기 위한 관계기관 간 업무 위·수탁 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동시에 수도권 제2순환망의 일부 구간인 ‘파주~양주 구간’ 4차로 고속도로도 올해 연말 개통한다.

 

강희업대광위 위원장은 “올 연말 GTX-A 상부 구간 개통에 맞춰, 운정역 환승센터를 차질 없이 완공하고, 광역버스가 부족한 신도시 지역 위주로 광역버스 신설 및 광역DRT 도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수도권 북부지역 각 지역별 교통대책 방안으로 출퇴근 시간이 빨리질 전망이다.  © 국토교통뉴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수도권 북부지역.옥정~포천, GTX-A, GTX-C, 광역DRT, BRT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