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서울시, 해빙기 ‘상수도 시설물’ 안전 점검 실시:국토교통뉴스
로고

서울시, 해빙기 ‘상수도 시설물’ 안전 점검 실시

상수도본부, 상하수도‧수질‧토목 등 민간전문가와 총 425개소 합동점검

변완영 | 기사입력 2023/03/07 [15:55]

서울시, 해빙기 ‘상수도 시설물’ 안전 점검 실시

상수도본부, 상하수도‧수질‧토목 등 민간전문가와 총 425개소 합동점검

변완영 | 입력 : 2023/03/07 [15:55]

▲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민간전문가들과 함께 해빙기 시설물 안전 점검을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 국토교통뉴스


[국토교통뉴스=변완영 기자]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가 해빙기에도 식수를 안전하게 공급하기 위해 상수도 시설물 및 공사장 425개소에 대한 안전 점검을 이달 말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년 2~3월 해빙기에는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해져, 수도관 파열이나 각종 누수 사고의 발생 우려가 커진다.

 

이번 점검은 해빙기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현장의 다양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총 425개소를 대상으로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구체적으로 ▲수돗물 생산을 위한 ‘취·정수장’ 10개소 ▲고지대 등에 수돗물을 공급하는 ‘아리수올림터’ 221개소 ▲안정적 급수를 위한 수돗물 정거장인 ‘배수지’ 103개소 ▲지하철 공사장의 노출관 10개소 ▲장기 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등을 시행 중인 대형공사장 2개소 등이다.

 

안전 점검은 민간전문가와 함께 합동점검으로 실시된다. 상하수도‧수질‧토목구조‧전기‧기계‧가스안전 등 다양한 관련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한다.

 

특히 해빙기에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시설을 중점 점검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 사항으로는 △해빙기 지하수 유출입으로 인한 지반침하 △균열 부위 침투수에 의한 철근 부식 △옹벽 또는 축대 등의 배부름 현상 발생 여부 등이 있다.

 

점검과정에서 발견한 경미 위험요인은 즉시 현장 조치하고, 위험성이 높은 시설물에 대해서는 추후 정밀점검, 정밀안전진단, 보수보강 등 별도의 조치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해빙기에 발생할 수 있는 상수도 시설물 등의 위험 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해, 무엇보다 안전한 식수 공급에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따뜻한 봄철에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로 시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서울상수도본부, 해빙기 안전점검, 유연식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